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9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롬10:9-13)

구원은 나의 행위나 업적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무조건적인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지만 가만히 있거나 기다린다고 주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오늘 말씀처럼 날마다 신앙 고백이 우리의 삶에 있어야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진정한 나의 주인이시고, 우리의 죄를 대속하여 죽으시고, 다시 사신 부활의 예수님을 마음으로 믿고, 이것을 입으로 시인하면 구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예전에 한 동료의 질문이 떠올려졌습니다. 구원받았는데 자살하면 지옥에 갑니까?라는 질문이었습니다. 사실 어려운 답입니다. 이유는 우리가 답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10절에 보면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인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합니다. 평상시에는 이렇게 고백할 수 있었지만 자살하려는 시점에서 볼 때 비록 본인에게는 힘들고 스스로 감당할 수 없을 만큼의 절망적인 순간이지만, 어쩌면 그 시점에는 하나님의 존재를 마음이나 입으로 부정하는 마음이 든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래서 날마다 말씀과 기도로 살아계신 하나님을 인정하는 것과 성화되어야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