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씀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딤전6:10)
* 요약 정리
우리는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나그네 인생입니다.
현재 주어진 환경과 물질에 만족하고 경건하게 살아가는 것이 신앙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반면 돈을 사랑하고 모으려고 애쓰는 사람은 어리석은 욕망으로 시험과 함정에 빠져 파멸을 가져옵니다.
돈은 온갖 악의 뿌리가 됩니다. 무엇보다 믿음을 떠나 방황하다가 많은 고통을 당하고 결국 마음의 상처를 갖게 됩니다.
따라서 믿음의 선한 싸움은 돈을 사랑하지 않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갖는 것입니다.
* 나눔 적용
사도바울은 디모데를 통해 지도자들이 주의할 것들을 알려줍니다. 그 당시나 지금이나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여전히 돈이 지배하고 돈에 따라 살다가 죽는 인생입니다. 가끔 저 또한 돈의 노예로 살아가고 있는 모습을 발견합니다.
내 주머니가 채워져야 베풀고 나눌 수 있으니 채워달라고 기도했었습니다. 그런데 잘못된 간구였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과부의 두 렙돈이 생각났습니다. 채워져야 베푸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필요한 만큼 채워주실 것이라는 믿음이 저에게 필요했습니다.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기 잘못된 물질관을 피하라는 말씀을 되새기며 주의하고 회개합니다.